인도-남아프리카 공화국 관계

덤프버전 :






1. 개요
2. 역사적 관계
2.1. 20세기 이전
2.2. 20세기
2.3. 21세기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인도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관계. 양국은 영국의 지배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인도가 영국에서 독립하기 이전에 상당수의 인도인들이 남아공으로도 이주당한 적이 있었다.


2. 역사적 관계[편집]



2.1. 20세기 이전[편집]


19세기부터 지금의 남아공 지역이 영국의 지배를 받고 인도도 영국령 인도 제국의 일부로 영국의 지배를 받았다. 영국에서 나탈 주의 사탕수수 농장을 개발하면서 부족한 노동력을 보충하기 위해 인도인 노동자들을 남아공 지역으로도 많이 이주시켰다. 남아공 지역에 정착한 인도인들은 현지 문화에도 영향을 줬다.[1]


2.2. 20세기[편집]


20세기에 남아공 지역이 영국의 지배에서 벗어나고 인도도 1947년에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각각 분리되면서 영국의 지배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냉전시절에 남아공은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을 추진하고 있었기 때문에 인도도 아파르트헤이트에 반대하는 차원에서 남아공의 국민당 정권과 일절 관계를 맺지 않았다. 게다가 당시 남아공내 인도인들은 유색인종으로 차별대우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남아공과 사이가 나빴다. 92년에 국민당 정권이 무너진 뒤, 양국관계는 우호적으로 바뀌었고 공식수교했다. 그리고 남아공은 영연방에 가입했다.


2.3. 21세기[편집]


양국은 영국의 지배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영연방에 가입되어 있고 영어도 공용어에 포함되어 있다. 남아공의 인도인 공동체는 19세기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오래된 편이다. 그리고 남아공내 인도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서 힌두교, 시크교의 비중이 남아공내에도 일부 존재한다.[2] 인도 요리를 판매하는 식당이 남아공에도 많이 존재한다. 남아공내 인도인들은 힌디어, 우르두어, 구자라트어, 벵골어 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남아공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대부분 구사하며 아프리칸스어도 사용한다.

양국은 영연방에 가입되어 있고, 브릭스에도 가입돼 있다.

2021년 1월 7일에 남아공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50만회분을 1∼2월에 인도서 수입한다고 밝혔다.#

2022년 4월 29일에 제이콥 주마 전 대통령이 남아공을 인도계 재벌 굽타 가문에 통째로 팔아넘겼다는 내용의 반부패조사위원회 보고서가 나왔다.#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20:54:19에 나무위키 인도-남아프리카 공화국 관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인도 요리는 남아공에서 지금도 인기가 높은 편이다.[2] 케냐, 탄자니아, 모잠비크 등 인도인이 거주하는 다른 아프리카 지역에도 힌두교의 비중이 일부 있다. 우간다의 경우 인도인들은 탄압하면서 우간다 내 인도인 상당수가 남아공이나 인도로 이주하였다.